인성과 실무를 겸비한 글로벌한 작업치료사 두원공과대학 작업치료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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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과목 소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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번호 교과목
  •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삶의 목표를 새롭게 하여 신체적, 정신적, 사회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해주는 작업치료 학문을 이해하고 접근방법을 선택하기 위한 이론의 틀과 평가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
  • 의학용어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의 증진, 표준약어의 이해, 의학용어를 바르게 쓸 수 있는 능력, 의학용어에 나타나는 논리적 방법의 습득을 배우는 학문으로 인체의 기본구조 및 구성요소, 질환별 의학용어 적용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
  •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, 동기와 정서현상, 학습과정과 지각과정에 대한 이해, 기억능력과 인지능력에 대한 이해, 발달과정과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, 성격 및 지능에 대한 이해 등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현상에 대한 총체적 이해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
  • 사람의 여러 기관과 기관계통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생물학과 생리학적 기전에 대해 알아보고 그 작용이 일어나는 원인과 과정, 각 기관의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.
  • 사람의 신체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각 기관(골격, 관절, 근육, 신경, 소화, 호흡, 및 비뇨생식기 등)의 명칭, 구조 및 특성과 다른 기관과의 상호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, 응용과목 및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학습한다.
  • 아동의 출생 후부터 성장이 멈출 때까지, 즉 신생아기부터, 영아, 소아기를 거쳐 청소년기에 이르는 기간 동안 나타나는 정상 생리학적인 변화를 이해함과 동시에 이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병들을 예방 혹은 치료하기 위하여 일반의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.
  • 작업치료 임상에서 사용되는 활동의 주요 구성요소들을 분석 및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하고, 다양한 치료적 활동이나 작업들을 사용할 때 활동 요구, 배경, 단계화 그리고 안전한 실행 등에 대해 학습한다. 또한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(OTPF)를 작업 또는 활동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히고, 작업치료 표준용어를 사용한 문서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.
  • 관절 움직임과 기능을 기초로 사지와 머리 그리고 목의 움직임을 이해하고, 인간에게 요구되는 기능적 요구의 차이점을 기초로 사지 움직임을 비교한다. 그리고 인체의 신경학적, 근골격학적 그리고 심폐시스템에 기초한 구조와 기능적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.
  • 신경계의 구조를 이해하고, 각 구조에 따른 기능과 병변 부위에 따른 증상을 이해하도록 신경계 각 구조의 명칭과 기능을 학습하고 병변 부위에 따른 증상을 학습한다.